본문 바로가기

이슈/뉴스-이슈

출생연도 마스크, 5부제 마스크 실시.

반응형

3월 9일 월요일부터 출생연도에 따른 마스크를 구매 제한한다는 소식입니다.

이에 대해서 5부제 마스크를 어떤 식으로 실시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5부제 마스크]

3월 9일 월요일부터 약국, 우체국, 농협에서 마스크를 1주일에 1인당 2매씩만 구매할 수 있도록, 요일제 마스크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마스크 구매에 대해서 5부제를 실시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서 월화수목금 구매할 수 있는 사람을 지정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출생연도 끝자리

월요일(1,6)

화요일(2,7)

수요일(3,8)

 

 

목요일(4,9)

금요일(5,0)

 

예를 들어서 1973년생이면 이 5부제 마스크 제도에 따라서 수요일에 마스크 구매가 가능합니다.

마스크 구매를 위해서는 자신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개수는 한 번에 2장, 즉 1주일에 2장입니다.

 

또한 주 5일동안 구매를 하지 못한 사람은 주말에도 구매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이들도 마스크를 구매 가능한가요?]

많은 이들이 주민등록증이 없는 아이들, 즉 미성년자 또한 요일제 마스크 구매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가능은 합니다. 하지만 또 다른 조건이 있습니다.

 

1. 여권, 학생증, 주민등록등본으로 본인 확인을 한다.

2. 법정대리인과 함께 방문해 법정대리인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을 제시한다.

3. 장애인의 경우, 대리인이 장애인 등록증을 지참할 경우 구매를 허용한다.

[마스크 5부제에 대한 불만 및 한계]

마스크 5부제의 안타까운 점은 바로 '수량' '가격'입니다.

마스크 5부제에서는 일주일에 꼴랑 마스크 2개를 구매할 수 있도록 방침을 내놓았습니다.

 

1. 수량

물론 어쩔 수 없는 마스크 수량 때문에 마스크 5부제의 의도 자체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지기는 어렵지만, 문제는 "그 수량이 너무 적다."라는 것입니다.

일주일에 2장은 사용하기에도 그 숫자가 너무 적으며, 또한 주 5일 동안 근무를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말도 안 되는 이야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고작 마스크 2장을 구매하려고 월차를 내라는 이야기인가?"

"일주일에 2장은...수량이 턱없이 적다"

라는 반응입니다.

2. 가격

가격 면에서도 아쉬움이 드러납니다.

마스크의 가격은 1장당 1500원입니다.

이는 기존 우체국에서 제공하였던 800원에서 거의 2배가 되는 가격입니다.

 

 

실제로 마스크 대란이 있기 전에 일회용 마스크를 구매하는데 1000원 안팎의 돈만 있어도 충분히 샀습니다.

그런데 1,500원이라니, 정부가 마스크 팔이를 한다는 누리꾼의 반응도 있었습니다.

 

이상 마스크 5부제, 5부제 마스크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