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뉴스-이슈

성착취 알페스 뜻(국민청원, 처벌, 고소, 방탄 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페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알페스에 대해서 국민청원이 올라오면서 알페스 금지방안에 대해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그러면 바로 알페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페스 뜻]

 

알페스는 팬픽장르인 RPF의 한 갈래로서, 실제 인물을 소재로 한 커플링 창작물(소설, 그림 등)을 뜻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Real Person Slash로 여기서 Real Person은 말 그대로 실존인물을 뜻하고 slash는 커플링을 의미합니다.

 

알페스는 팬팩에서도 음지 취급을 받으며 존재해왔으며, 21년도 초엔 알페스의 실존인물 대상 커플링 창작이란 점, 그리고 지나친 수위등이 법적, 윤리적 문제로 불거지며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Slash와 RPS는 기본적으로 영어권에서 생겨난 용어이며, 현재 영어권에서의 용법을 봐도 본연의 의미인 '동성 커플링'이라는 개념으로 계속 쓰이고 있습니다.

 

Slash는 동성 커플링을 의미하며, 영어권에서 Slash를 이성애 커플링을 나타내는 말로 쓰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RPS라는 용어를 동성애와 이성애를 막론한 모든 실존인물 커플링으로 사용하는데, 이는 용어가 동아시아권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실존인물 커플링 창작은 그냥 RPS라고 하나보다'하는 생각이 널리 퍼졌기 때문입니다.

 

[알페스 국민청원]

 

실존 인물인 아이돌 멤버를 성적 대상화 하는 ‘알페스(RPS)를 금지해 달라는 청와대 청원이 청원 시작 하루 만에 10만명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명백한 성범죄인 알페스를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지만, 아이돌 팬들의 ‘놀이문화’로 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청원인은 “‘알페스'는 남자 아이돌을 동성애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차마 입에 담기도 적나라한 표현을 통해 변태스러운 성관계나 강간을 묘사하는 성범죄 문화인데 이미 수많은 남자 연예인이 이러한 ‘알페스’ 문화를 통해 성적 대상화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이용자들 또한 자신들의 행동이 범죄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우리들이 계속 아이돌을 소비해주기에 아이돌 시장이 유지되는 거다. 그러니 소속사도 우리를 고소하지 못할 것’과 같은 후안무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청원인은 이런 태도가 “N번방과도 같은 수많은 권력형 성범죄 가해자들의 태도를 떠오르게 한다”며 성범죄 소설 유통되지 않게 할 소셜미디어 규제 방안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습니다.

 

[알페스 청원 반대의견]

 

이에 관련하여서도 팬들의 '놀이문화' 중 하나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실제 알페스 문화는 1세대 아이돌인 HOT, 잭스키스 등 때부터 존재해왔으며 2006년엔 대형기획사인 SM엔터테인먼트가 ‘제 1회 동방신기 팬픽 공모전'을 열었고, 유명 아이돌 그룹 팬클럽에는 ‘팬픽코너'가 있을만큼 이것이 장려돼왔습니다.

 

“소속사가 일부러 남자 아이돌 사이 게이 커플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는 뜻의 ‘비게퍼(비즈니스 게이 퍼포먼스)’라는 용어도 있을 정도입니다.

 

이상으로 알페스 뜻(성착취 알페스,국민청원, 처벌, 고소, 방탄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