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뉴스-이슈

조주빈만 신상공개하는 이유(갓갓, 로리대장태범,와치맨,n번방 신상공개)

반응형

 

출처 연합뉴스

 

박사방의 운영자인 조주빈이 검찰에 위해서 신상이 공개가 되었습니다. 조주빈이 경찰 포토라인 앞에 설 때 마스크를 착용하지 못하게 하였으며 조주빈의 민증, 이름, 나이 등 조주빈에 대한 신상을 국민 앞에서 공식적으로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게 된 부분이 있습니다.

 

 

N번방의 운영자로 알려져있는 인물은 크게 박사(조주빈), 갓갓, 와치맨인데 도대체 왜 조주빈만 신상공개를 하게 된 것일까요? 물론 갓갓은 현재(3월25일 오전 10시 기준) 경찰의 수사망에 잡히지 않았으나, 와치맨은 검거되었는데 신상공개를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번에는 N번방의 3대 운영자 중 조주빈만 신상공개가 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후 수정 내용)

검찰 측은 조주빈의 공범인 닉네임 '부따'의 신상을 공개하였습니다. '부따'의 신상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은 링크를 통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조주빈 공범 부따 프로필 정리(부따 강훈, 신상, 인스타, 얼굴, 박사방, n번방, 학교, 학력, 신상 등)

 

조주빈 공범 부따 프로필 정리(부따 강훈, 신상, 인스타, 얼굴, 박사방, n번방, 학교, 학력, 신상 등)

안녕하세요. 이번에 텔레그램 대화방 '박사방'에서 조주빈의 미성년 성착취에 가담한 조주빈 공범 '부따'의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경찰 측은 '부따'가 조주빈의 실질적인 자금책 역할을 하며 '박..

issue-debate.tistory.com

 

[와치맨이 신상공개가 되지 않은 이유]

우선 와치맨은 n번방 창시자인 '갓갓'으로부터 n번방을 물려받아 운영한 인물이며, 또 다른 성착취 범죄가 일어난 '고담방'을 작년 4월부터 5월 사이에 만들었다고 보도된 인물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주빈에 묻혀 와치맨의 현재 상태를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데, 현재 검거된 상태이며 재판까지 이루어져 징역 3년 6개월 형에 처해졌습니다. 다행히 n번방 사건을 언론이 집중하자 검찰은 와치맨 추가 조사에 착수한다고 하였으며 뒤늦게나마 재조사에 나섰습니다. 

 

와치맨은 그럼 왜 신상공개가 되지 않는 걸까요?

 

 

조주빈의 경우 현행 특정 강력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법 제8조에서 "범행 수단이 잔인하고 중대한 피해가 발생한 특정 강력범죄사건의 피의자가 그 죄를 범하였다고 믿을 만한 충분한 증거가 있을 때 피의자의 얼굴 등 신상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한다"라는 조항에 의해서 신상공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관련된 범령의 공개기준이 모호하며, 관련 규정이 제대로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아서 공개가 되기 힘든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추가로 구속된 로리대장태범과 켈리 또한 신상공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신진희 변호사는 “박사방 등 아동청소년 대상 음란물 제작 범죄에는 신상정보 공개를 할 수 없다”며 “지금 경찰 수사 단계에서는 판결 없이 신상정보를 공개하는데, 정작 이후 유죄판결되어도 신상정보 공개할 수 없다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하였습니다.

 

 

[갓갓 신상공개]

 

 

현재 경찰은 갓갓의 IP를 추적하여 검거 진행 중에 있으며 갓갓의 신상을 공개할지에 대한 여부는 아직 결정이 난 것이 없습니다. 경찰은 검거 이후에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만약 갓갓의 신상공개에 대한 이야기가 전해지면 바로 글을 수정하겠습니다.)

 

 

이상 N번방 신상공개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반응형